게임하는 것을 좋아했던 꼬마에서, 지금은 직접 게임을 개발하는 멋진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 직업을 처음에 선택한 동기가 무엇입니까?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너무 좋아했습니다. (사실은 컴퓨터로 게임하는것을 너무 좋아했죠.) 컴퓨터 게임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어느새 나도 게임을 만들어 보자 하는 열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게임개발자가 되었지요.
이 직업을 준비하면서 특별한 기억이 있습니까?
별다른 특별한 기억은 없습니다. 그냥 남들처럼 공부하고, 개발기술을 연습하고 졸업작품으로 단출한 게임을 하나 만들어본 정도 입니다. 졸업작품하며, 친구들과 밤도 많이 새웠죠. 그게 평생의 생활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이 직업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이나 스펙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발언어 (C/C++) 에 문법적인 이해, 기본적인 알고리즘, 자료구조의 활용능력. 이러한 것들을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기본기가 탄탄해야 합니다. 자격증은 본인이 기본은 알고 있다는 걸 공식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니 정보처리기사 같은 것을 취득하면 좀 낫겠죠.
지금 하시는 일에 대해 짧게 설명 부탁 드립니다.
게임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어떤 게임인지는 비밀입니다. (웃음)
game 개발을 할 때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두 가지를 신경 쓰고 있습니다.
1. 어떤 일이 생겨도 다운되지 않는 서버를 만드는 일.
2. 어떤 일이 생겨도 로그기록을 남길 수 있는 서버를 만드는 일.
평소에 꾸준히 공부하거나 노력하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개발문법에 대한 공부, 새로운 라이브러리나 신기술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업계의 동향이나 게임시장의 동향에도 관심을 갖는 게 중요하구요. 또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가장 하지 않는 게 바로 건강과 체력관리 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제대로 하지 않지만, 건강관리 체력관리에 정말 노력해야 할 거 같아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제 첫 직장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MMORPG 헬브레스' 라는 게임 이었습니다. 제가 처음 입사해서, 게임개발자로 일을 한 최초의 기억이라 그런지 지금도 남다르네요. 그때는 정말 일 자체가 즐거웠고, 내가 만든 게임을 눈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유저들이 있다는 생각에 행복했습니다. 아마 가장 즐겁게 일하고, 일 자체를 즐길 수 있었던 시절이 아닐까 합니다.
반대로 힘드신 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사용자가 많은 만큼, 다양한 증상의 오류가 보고되는데 그런 것들을 모두 일일이 처리하는 게 가장 힘듭니다. 일반적인 오류라면 이미 테스트 단계에서 다 걸러지겠지만, 서비스 중에 보고되는 오류라면 일반적이지 않은 것들이 많거든요. 그런 것들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내서 수정하고 복구하는 일이 무척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야근과 철야를 불사하기도 하죠.
오랫동안 일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
다행히도 지금 하는 일이 재미있게 느껴진다는 것이죠. 그리고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감도 한 몫하고 있죠. (웃음)
혹시 직업병도 있으신가요?
컴퓨터를 오래 쳐다봐서 그런지 지독한 근시안입니다. 난시도 있고요. 게다가 손목도 아프고, 목도 아프고, 살도 찌고, 배도 나오고, 체력은 떨어지고 늙어가고 이런 게 직업병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 있으신가요?
개발관련 서적으로는 이펙티브 C++/ more 이펙티브 C++, 요즘은 구하기 어려운 모던 C++ 디자인, 그리고 개발서적은 아니지만, 진리의 바이블인 '코스모스' 추천합니다.
품질관리라는 분야를 한 마디로 정의해주신다면?
요즈음은 모바일 게임이 유행인데, 아직 제가 모바일 관련 기술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쪽 부분의 기술도 배우고 익혀서 재미있고 쓸만한 모바일 게임을 하나 만들어 보고 싶어요.
이쪽 일을 꿈꾸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게임개발이 결코 만만한 일은 아니지만, 그만큼 성취감도 큰 일입니다. 지금 고생하고 계신 모든 개발자 여러분 기운 내세요!
Side Story 리포터 후기
콘텐츠 기획팀 리포터 유승화
구매관리
담당부서:인터뷰
취재:이다정, 유승화
INTERVIEW
유승화
abc@saramin.co.kr
EDITOR
유승화
abc@saramin.co.kr
위 내용은 사람인에서 직접 취재한 내용을 재구성한 콘텐츠입니다. Copyright @ (주)사람인H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