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브크리 하나의 세계를 구현하는 유니티 클라이언트 개발자

직무인터뷰 사진

데브크리

하나의 세계를 구현하는 유니티 클라이언트 개발자

유니티 클라이언트 개발자 김형철

23.05.18 3230

따옴표머릿속 생각을 코드, 게임엔진으로 스스로 구체화할 수 있다는 게 매력이에요.따옴표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1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 업무 소개 부탁드려요.

반갑습니다. 데브크리의 유니티 클라이언트 개발자 김형철입니다. 데브크리의 개발 영역에서 설계, 코어 기능 제작, 개발자들과의 소통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2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으실까요?

유니티에서 코드로 구현한 기능들이 바로 적용되어 눈앞에 보인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또한 개발을 통해서 하나의 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Q3개발자라는 직업이 가지는 가장 큰 매력이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머릿속 생각을 코드, 게임엔진으로 스스로 구체화할 수 있다는 것이 개발자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들인 프로젝트의 성능 향상이 눈에 띄게 보일 때 보람을 느낍니다.

Q4현재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동영상 제작 교육 앱인 ‘아임크리에듀’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전에는 없던 게임 형식으로 영상교육 시스템을 제작하였고 확장성, 최적화 등을 고려해서 많은 부분을 개선하고 구축했습니다. 유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높은 수준의 앱을 완성하고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이유로 앱 출시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브크리에서는 팀원들과 서로 격려하며 굳은 의지로 프로젝트를 완수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또한, ‘아임크리에듀’ 프로젝트를 통해 어도비코리아의 어도비기너(포토샵 게임)를 제작했고 이를 계기로 글로벌게임센터가 있는 울산 기업과도 다양한 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5우리 팀만의 문화가 있으신가요?

저희 팀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유롭고 밝은 분위기입니다. 회사 내에서 ‘님’ 호칭으로 부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팀원 간의 소통이 자유롭고,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의견 제시가 원활하고 피드백이 다양하게 오갈 수 있어 새로운 프로젝트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Q6개발자로 일 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좋은 코드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를 계속해서 생각하고, 적용해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좋은 코드’ 라는 것은 추상적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주어진 개발 환경에 맞춰서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클린 코드를 지향하고, 개발 언어(C#)의 성격에 맞춰 객체지향 설계를 하며, 유지보수가 수월한 코드를 작성하려 노력합니다. 또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개발자가 되어야 합니다. 코드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방향성을 제시해서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개발자가 되어야 합니다.

Q7그렇다면, 팀장님은 커리어 성장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실까요?

기본적인 개발 공부 (개발 언어, 패턴, 클린 코드 습득)를 하고, 클론 코딩 영상으로 또 다른 개발 방향을 습득합니다. 유니티와 관계된 C# 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들도 공부하며 확장성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유니티를 활용한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R&D는 현업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작업 흐름을 익힐 수 있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개발 분야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해야 하므로 새로운 기술과 도구에 대한 관심을 갖고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8업무를 진행하는 과정과 자신만의 업무 원칙을 소개해주세요.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에 맞게 시스템을 설계한 뒤 코드 작성, 디버깅, 테스트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제작합니다. 이후 배포, 유지 보수 등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업무 원칙은 메소드 이름만으로 해당 메소드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유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소드를 호출할 때 이름만으로도 기능 파악이 된다면 코드 작성 시간 및 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9‘데브크리’는 젊은 기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좋은 점이 있을까요?

데브크리는 ‘경력 있는’ IT 스타트업으로 신생 회사임에도 다양한 노하우가 있고, 또 젊은 멤버들의 패기가 장점인 기업입니다. 대표님을 비롯하여 여러 구성원들이 젊은 연령층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시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교육, 게임, 메타버스 등 여러 분야에서 감각적인 개발을 선도합니다.

Q10타 회사와 ‘데브크리’의 차별점은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요?

데브크리는 이미 M&A를 성공한 대표님이 창업한 회사인 만큼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업에 대한 R&D가 활발하고 그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브크리는 기업의 IT서비스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추가하는 작업이 많아 프로젝트 완료에 대한 일정, 진행 방향성이 확실한 편입니다. 이런 게이미피케이션 작업을 위해 메타버스 환경 구축과 자체게임(로블록스 등)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11이번에 데브크리가 울산 진출을 하게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소감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저희 데브크리는 울산 글로벌게임센터에 본사를 두고 있고, 서울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글로벌게임센터에 입주하여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울산광역시, 그리고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준비 중이라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울산의 좋은 사람들과 함께 사회에 도움이 되는 앱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Q12마지막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이유는?

저를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꼼꼼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로직 수행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부작용 등이 최대한 없도록 최적의 스크립트 구조를 계속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요청한 기능, 제대로 된 구현에 대해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면서 점검합니다. 최고의 IT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노력하기 때문에, 저를 표현하기 가장 좋은 단어 같습니다.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이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