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캐닌코리아 제조 전반의 관리를 책임지는 공장 운영 매니저
채용중로얄캐닌코리아
제조 전반의 관리를 책임지는 공장 운영 매니저
공장 운영 매니저 배병일
22.09.05
6281
따옴표생산 환경뿐 아니라 공장 운영 전반을 관리하고 있어 업무의 범위가 넓고, 모든 부서와의 다양한 협업의 기회가 열려 있어요.따옴표
Q1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로얄캐닌코리아 김제 공장에서 공장 운영 매니저(Operation Manager)로 근무 중인 배병일입니다. 지난 25년 동안 제조업에 몸담고 있었으며 로얄캐닌에는 2017년 초기 공장 설립 멤버로 입사했습니다.
Q2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공장 운영 매니저라는 이름대로 김제공장에서 반려동물 사료 제조 전반의 관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예들 들어 식품안전, 품질, 안전 및 환경, 생산성, 생산 공정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들을 총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일 주문량에 따른 생산 목표를 달성하고, 안전 및 품질 규정과 표준을 준수하며, 공장 운영에 필요한 지속적인 개선 활동들을 조율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내/외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불량을 최소화하고, 코칭과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여 변화에 유연하고 경쟁력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3담당하신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포지션명이 생산 관리 매니저(Production Manager)가 아닌 공장 운영 매니저(Operation Manager)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생산 환경뿐 아니라 공장 운영 전반을 관리해야 하므로 업무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공장 운영 전반에 모든 업무와 연계해야 하는 만큼 끊임없이 협업하고 팀 간 경계가 없이 업무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고 성취감도 높게 느껴집니다.
Q4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전라북도 김제에 위치한 로얄캐닌의 신규 공장이 가동되기 전까지는 로얄캐닌의 대부분의 제품은 프랑스 공장에서 생산되어 아시아의 각 나라에 수출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18년 처음으로 로얄캐닌코리아 김제공장이 오픈한 후 우리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들이 프랑스 본사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들과 동일하게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인정받아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공급을 책임지고, 국내 펫푸드 시장에서도 높은 품질 지표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일본과 같은 민감한 시장에서도 많은 고객들이 개선된 품질에 대한 손편지나 감사 메시지 등을 보내올 때면 그간의 수많은 노력들이 한 번에 보상받는 기분이 들기까지 합니다.
Q5커리어 성장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사내 시니어 리더 분들과 주기적으로 미팅을 가지고 저의 직속 매니저와 직무 파악(Career Mapping) 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며 저의 개인적인 역량 개발이 비즈니스의 지향점과 일치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Q6자신만의 업무 원칙이 있으신가요?
업무를 하다 보면 일이 쉽게 풀리지 않거나 난관에 부딪히는 경우도 많은데요,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가능한 방법을 꼭 찾자’라는 것이 저의 업무 원칙입니다.
Q7직무 전문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나요?
세계 최고 수준의 펫푸드를 만들기 위해 모기업인 마즈의 엄격한 품질기준과 안전규정 숙지하고 적용하는 것을 매년 저의 역량 개발 목표로 설정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여러 전문가들과 국경없이 주기적으로 소통하고, 글로벌 오피스들의 베스트 사례들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Q8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글로벌 오피스와의 미팅이나 업무 교류가 많기 때문에 영어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고, 그 외에도 리더십과 실무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으로는 비전 관리와 효과적인 팀 구성, 명확한 업무 지시, 팀원들의 역량을 이끌어내고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실무 역량으로는 마즈 그룹에서 설정한 최고의 품질과 엄격한 안전 규정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적용 능력, 체계적인 문제 해결능력 등이 있습니다.
Q9속해 계신 부서는 어떠한 분위기인가요?
저희 공장 운영 팀(Operation Team)은 젊고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는 부서입니다. 실제 공장이 오픈한지 4년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옮겨온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가진 젊은 에너지가 넘치는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Q10타 부서와 어떤 협업이 이루어지나요? 그 과정에서 어려운 점도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저희 공장 운영 팀은 공장의 모든 부서와 협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생산 계획과 물류는 공급망 관리팀(Supply Chain Management Team)과 협업하여 설비와 제품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기술, 안전, 품질, 개선팀과 실질적으로 한 팀처럼 움직이고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 있다면 공장 운영 팀과 공장은 24시간 가동인 반면 사무 직원들은 09-18시 근무이기 때문에, 종종 의사 결정에 시차가 생기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대조를 총괄하는 생산직 근무 관리 매니저(Shift Manager)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중간에서 함께 조율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Q11아직 직무를 결정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본인의 성향과 지향하는 점에 대하여 충분한 성찰을 시간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라고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 직접 몸으로 부딪히기 전에는 본인이 어떤 일에 잘 맞는지,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아르바이트나 인턴 활동 등을 통해 본인이 관심 있는 산업군이 무엇인지, 나에게 맞는 포지션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로얄캐닌 김제공장에서는 이러한 취업준비생들의 고민을 반영해 대학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트레이니 프로그램(Trainee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1년 동안 공장 내 여러 포지션을 경험해 보고 이후 개인의 역량과 의견을 반영해 부서가 배정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반려동물을 좋아하고, 펫푸드 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로얄캐닌 트레이니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기를 강력히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Q12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이유는?
로얄캐닌 김제공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로얄캐닌 제품을 기다리는 수많은 강아지 고양이들에게 신선하고 건강한 사료가 제때 도착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열심히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공장 운영을 위해 열심히 발로 뛰고 있는 저 스스로를 밭을 가는 ‘소에’ 빗대어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마침 로얄캐닌코리아에서 채용중이네요!
Haccp제조식품PLC미생물
|
경력 7년↑ 대학교(4년)↑ |
정규직 전북 김제시 |
~ 12/14(토)
|
지게차패킹(포장)포장제조생산 외
|
1 ~ 5년 고졸↑ |
정규직 전북 김제시 |
~ 12/14(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