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센트코리아 고객 인텐트를 한 눈에 발견하는 솔루션, 리스닝 마인드 PM

직무인터뷰 사진

어센트코리아

고객 인텐트를 한 눈에 발견하는 솔루션, 리스닝 마인드 PM

PM본부 공연수

21.11.05 1996

따옴표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단계별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PM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죠!따옴표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1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센트 코리아 프로덕트 본부를 총괄하고 있는 조력자(facilitator) 공연수 매니저입니다.

Q2연수님이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어센트 코리아의 리스닝 마인드(Listening Mind), 라이트 하우스(Lite Haus) 솔루션 제품 개발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가장 핵심이 되는 소비자들의 인텐트 데이터, 즉 검색 데이터로부터 소비자 인텐트를 추출하고 이를 고객 구매 여정(CDJ)에 맵핑함으로서 시장 전체에 대한 고객 인텐트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리스닝 마인드’ 솔루션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성과 및 웹사이트 현황, 캠페인 유입 및 (목표) 전환 성과 분석이 가능한 ‘라이트 하우스’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Q3앞서 본인을 조력자로 소개하셨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PM은 기본적으로 의사결정 권한과 각 업무 프로세스별로 개입되는 경우가 적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의 각 단위를 맡고 있는 담당자들이 의사결정 권한을 최대한 가지고 일을 하는 조직안에서 공동의 목표를 향해 서로가 조화롭게 연결되도록 구성하는 것이(line-up) 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4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어센트 코리아에는 AI 기반 엔진 개발을 맡고 있는 연구소와 클라이언트를 담당하는 마케팅 본부가 있습니다. 회사가 가야 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두 조직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PM 본부가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이를 제품화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5PM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고객에게 꼭 필요하고,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실무의 목소리와 엔지니어링의 프로세스 둘 다 이해해야 하는데, 이를 통해 전체 과정을 알게 된다는 점이 저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이었습니다.

Q6굉장히 매력적이네요!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여러 부서와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다 보면 그 과정 안에서 결과물에 대한 이해도가 서로 다른 상황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저희가 만들어낸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때도 있지만 반대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시 이해도를 좁히고 제품을 개선하는 작업들이 반복하게 됩니다. 그런 과정을 거쳐 만들어낸 결과물이 결국에는 내부 직원들과 고객,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때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Q7해당 직무에서 경력을 쌓으면 어떻게 성장할 수 있나요?

전통적인 PM이 프로세스 관리에 가까웠다면 현재의 PM은 제품을 총괄하는 역할로서 솔루션 A부터 Z까지 모두 이해해야 제대로 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 사항을 구현하기 위해 마케팅, 기획, 디자인, 개발, 시스템, 엔진까지 여러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각 담당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하겠죠. 물론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충분한 노력의 시간을 통해 성장을 하고 난 후에는 분야에 구애받지 않고 제품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8그렇다면 연수님은 커리어 성장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솔루션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 마케팅, SEO, AI 엔진, 조직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글로벌 최신 마케팅 솔루션에 대한 스터디 및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또 테크니컬 SEO 중심으로 기술 지원 부분 및 AI 엔진 분야에 대하여 공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직 관리 측에서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여러가지 협업 툴에 대한 스터디도 꾸준히 진행중입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9업무하실 때는 주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저희 PM본부는 현재 지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슬랙, Mock-up 및 프레젠테이션은 미로, 지식DB로는 노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Q10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저희 회사의 경우 데이터가 어떤 식으로 생성, 수집, 재가공 되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도가 필수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신 기술이나 새로운 트렌드가 나왔을 때 빠르게 파악하고자 하는 마인드셋 또한 중요한데요. 저 역시도 다양한 각 분야별 전문 용어와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Q11해당 직무를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노래는 무엇인가요?

LOL(리그 오브 레전드) 메인 테마 중에 하나인 ‘Legends never die’를 추천해드립니다. 조직에서 PM은 여러 부서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로서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완성된 결과물은 모든 사람들과 함께 이루어 낸 놀라운 성과로서, 그 안에 꼭 필요한 부분으로서 저희가 함께 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는데요. 문득 가사를 들으면서 저희 프로덕트 본부의 협업 프로세스와 유사하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어 추천드리게 되었습니다.

Q12마지막으로 미래의 PM을 꿈꾸는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인텐트 마케팅은 고객 정보 기반 마케팅(CRM)과 사이트 내 행동 기반 마케팅을 넘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고객 인텐트를 데이터 관점에서 접근하여 그 해답을 찾아내려는 시도는 전 세계적으로도 몇몇 업체만이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인텐트 마케팅을 하려면 우선 데이터 기반의 의사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가공하는 기술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가설 검증을 통해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텐트(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싶은 취업 준비생이라면 이렇게 다양한 산업의 여러 가지 데이터를 다뤄볼 수 있는 기회가 쉽게 주어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센트 코리아에서는 수많은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무한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이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