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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센트 코리아 소비자 마음 속 의도로 안내하는 네비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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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센트 코리아

소비자 마음 속 의도로 안내하는 네비게이션

마케팅 본부 김윤경 본부장님

21.10.25 2935

따옴표회사의 열성 팬을 만드는 게 마케터의 핵심역량이죠.따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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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어센트 코리아 마케팅 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윤경입니다.

Q2간략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어센트 코리아는 검색 데이터에서 소비자 관심 토픽과 인텐트를 추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도와주는 AI 마케팅 서비스 회사입니다. 주요 목표는 고객사가 소비자의 검색 인텐트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함으로써 브랜드 팬덤을 형성하고, 동시에 자연유입 트래픽과 전환율을 높여서 실질적인 매출 증대까지 함께 이룰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역할을 합니다.

Q3마케팅 본부를 총괄하고 계시는데, 해당 본부는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마케팅 본부는 마케팅팀과 컨설팅팀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마케팅팀은 기업의 비전을 사내외에 전파하고 마케팅 업계에 새로운 인텐트 마케팅 무브먼트를 만들어가는 부서입니다. 저희의 미션은 “고객의 진정한 의도를 경청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마케터로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구성원들은 “소비자의 마음 속 의도로 들어가는 길, 마케터들에게 그 길을 안내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라는 미션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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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본부장님의 하루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대부분 클라이언트와 미팅이 많아서 그 일정을 중심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일정을 잡고 업무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려고 노력합니다. 매주 클라이언트와의 주요 마일스톤 기반으로 확정된 일정을 리뷰한 이후에 사전에 진행되어야 할 태스크를 미리 점검하는 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다양한 업종에 계시는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은 저에게 많은 영감과 불어넣어주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5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셨을 텐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어떤 건가요?

딱 두 번의 미팅으로 계약이 바로 성사되었던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그 회사의 대표님께서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텐트 마케팅에 대해서 이미 많은 고민을 하면서 솔루션을 찾고 계셨던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첫 미팅에서부터 정말 반가워하면서 서로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미팅에서는 이미 계약이 된 것처럼 앞으로 어떻게 진행하면 소비자의 의도를 더 잘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과 서비스, 그에 대한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을 정말 잘 해낼 수 있는지 매우 구체적인 질문을 하셨습니다. 이렇게 저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해 오셨던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되면 마치 당연히 만났어야 할 인연을 만난 것처럼 행복하고 짜릿한 교감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Q6대내외 미팅이 많다고 하셨는데, 보통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이 오가나요?

마케팅 부서는 외부의 잠재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이 분들에게 인텐트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케팅팀은 정확하게 우리 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다양한 상황에 처해있는 클라이언트의 입장과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잠재 클라이언트가 확보되면 사내 컨설팅팀에게 이 클라이언트의 맥락을 명확하게 설명해 줌으로써 성공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사내 컨설팅팀에서 이미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신규 프로젝트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사내 컨설팅팀을 설득하여 새로운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마인드로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하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즉, 외부의 니즈와 사내의 솔루션을 적절하게 잘 맵핑 시킬 수 있도록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7리더로서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는 과정 속에서 본인만의 원칙이나 가치관이 있나요?

마케팅팀은 ‘인텐트 마케팅 무브먼트’가 소명이고 ‘리스닝 마인드’는 저희가 판매하는 솔루션의 이름입니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동료의 의도(인텐트)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정확하게 해결해 주는 것이 기본적인 원칙이자 가치관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말을 깊게 ‘경청’하고 상대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자세를 기본적으로 가져야 합니다. 그렇게 깊게 몰입해서 클라이언트의 숨은 의도를 세심하게 파악하려는 노력과 진정성 있는 태도에서 클라이언트와 깊은 신뢰관계가 쌓여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당장 계약이 성사되지 않더라도 그 고객은 저희 회사의 팬이 되어 있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저는 이렇게 저희가 지향하는 가치에 공감하는 클라이언트의 층을 두텁게 만드는 것이야 말로 장기적으로 인텐트 마케팅 무브먼트를 지속할 수 있는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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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마케터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고객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질문을 던집니다. 마케터는 경청하여 이에 적극 대응해야해요. 그래서 마케터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이 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 결과로 마케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본연의 순기능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9함께 하고 싶은 동료가 따로 있으신가요?

하고 싶은 일과 이루고 싶은 세상이 명확한 분들과 일하고 싶습니다. 내가 왜 이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이에 대해 명확한 가치관을 갖고 밀고 나갈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이런 분이야 말로 서로의 열정에 반해서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나눌 수 있는 좋은 파트너라고 생각합니다!

Q10마지막으로 마케터가 가져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성장 마인드셋”을 장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한 일에서 무엇을 배웠고, 앞으로 어떻게 다르게 시도해 볼지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하는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제보다 나은 나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 가시는 분들은 몇 년이 지난 후에 정말 눈이 부실정도로 엄청나게 성장하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탄탄한 자존감으로 무한확장이 가능한 성장 마인드셋이야 말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센트 코리아에는 이러한 성장 마인드셋을 장착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멋진 동료 분들과 함께 더 멋진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 직장 생활에서 최고의 기쁨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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