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나테크코리아 짜릿함의 연속, 브랜드 마케터
따옴표매력적인 상품을 탄생시켰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따옴표
Q1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메나테크코리아 마케팅부 최성연 대리입니다.
Q2마케팅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마케팅팀은 고객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수립한 판매전략을 토대로 전략적인 홍보를 실행하는 부서입니다. 고객 인지도 향상을 위해 효과적으로 제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알리고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합니다. 즉, 제품을 고객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에서 다각도로 일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Q3최성연님은 마케팅팀에서 어떠한 부분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매나테크코리아에서 스킨케어 제품의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담당 브랜드의 매출 전략을 세워 제품을 출시하고 홍보하며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업무를 합니다.
Q4마케터를 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나요?
회사의 매출을 책임지는 제품을 직접 기획하고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에 담당 직무를 선택하여 지금까지 일하고 있습니다. 첫 직장에서 고객사의 의뢰를 받아 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업무를 했었는데, 타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설계된 제품을 단순하게 제공하는 것이 아닌, 기획부터 출시까지 제품의 시작과 끝을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싶어 담당직무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Q5그렇군요! 여러가지 매력이 있는 직무인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네, 맞습니다! 일단 제가 고민해서 기획한 제품이 실제로 세상에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특히 제가 담당한 스킨케어 제품군은 현장 반응을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성과가 눈에 바로 보이기에 출시 제품이 잘 판매될 때 가장 뿌듯합니다.
그리고 힘들게 개발한 제품이 시장에서 인정받고 직접적으로 매출 성장에 기여했을 때 느끼는 보람도 굉장히 큽니다.
Q6그럼 기획하시면서 가장 큰 보람을 주었던 제품이 있나요?
글리코 스킨 리터닝 케어 프로그램을 꼽고 싶습니다. 해당 제품은 회사에서도 처음 시도해보는 유형에, 4주 동안 사용을 권장하는 제품으로 사용 방법이 다소 생소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품 출시 후 지금까지도 루미노베이션 라인 중 가장 높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진행한 트루뷰티 챌린지라는 온라인 이벤트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Q7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마케터라는 직무를 잘 소화할 수 있나요?
실무자로서 유연한 사고를 지닌 사람이 잘 맞을 것 같아요! 시중의 많은 브랜드와 비교하여 본인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여야 좋은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데, 기획 단계에서 그 제품만의 뚜렷한 특징이나 개성을 더하지 못한다면 대부분의 결과물들이 비슷하게 나올 것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각도에서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제품에 접근하여야 해당 브랜드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고 롱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마케팅 부서의 업무는 제품 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과정을 담당해야 하기에 신경 써야 할 범위가 넓습니다.
따라서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데요. 커뮤니케이션은 기본이고 창의력과 분석력, 기획력과 트렌디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무적인 실행 능력과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야 합니다. 까다로운 소비자들을 상대해야 하기에 요구되는 스펙이 많습니다.
Q8앞서 말해주신 역량은 계속 보충이 필요한 것 같은데, 어떻게 보충해 나가는지 궁금합니다.
여러 분야의 다양한 제품들을 끊임없이 접하고 사용해보려 노력합니다. 요즘 어떤 제품들이 유행하는지, 인기 상품을 검토하여 배울 점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관련 전시회나 세미나에도 가능한 많이 참여하려 합니다.
Q9이외에 본인의 커리어 성장을 위해 추가로 준비하거나 도전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인문학 서적을 읽고 있습니다.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는 방법,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화법 등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업무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을 느낍니다.
Q10사내 문화 및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수평적인 문화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분위기입니다. 모두 동등한 인격체로 존중하고 존중받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부서 간 이기주의나 장벽도 없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사항을 타 부서에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고 도와주어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Q11입사 전 느꼈던 회사의 이미지와 입사 후 느끼는 회사의 이미지는 어떻게 다른가요?
본사가 미국에 있는 외국계 기업이라 개인 성과를 중시하는 차갑고 어려운 분위기의 회사가 아닐까 했는데,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좋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자유롭고 편안합니다.
Q12회사의 복리후생 중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즐거운 회사 생활의 원동력이 되는 복지 카드와 자기계발비를 꼽겠습니다.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헬스도 다니고 있고,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식사하거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또 점심 식사 후 졸리거나 물 대신 다른 음료가 마시고 싶을 때 사내 카페에 가면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를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탕비실에서는 회사의 여러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수 있어 건강관리도 철저히 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습니다.
Q13회사의 주력 서비스 혹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엠브로토스라는 제품을 자랑스럽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핵심 다당체 성분만을 효과적으로 추출하여 건강관리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베스트셀러 제품입니다.
Q14마케터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 있나요?
회사마다 마케팅팀의 업무 범위가 다르겠지만 특성상 넓은 범위의 다양한 업무와 그에 따른 이해관계자들과 업무를 함께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① 취업 전 폭넓은 세상 경험과 ② 많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옴표다양한 경험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따옴표
Q15성연님이 매나테크코리아에 입사할 수 있었던 강점은 무엇인가요?
경력직으로 입사할 때 가장 부각시켰던 저만의 강점은 폭넓은 업무 경험이었습니다. 직무의 범위를 벗어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험했던 제품 기획, 개발, 수출 인허가, 품질관리, 광고 촬영 등 여러 경험을 설명하고 즉시 실무 투입이 가능한 인재임을 어필하여 입사하였습니다.
Q16해당 직무를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노래는 무엇인가요?
드라마 미생의 OST인 이승열의 ‘날아’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후렴에 ‘거기서 멈춰있지마 그곳은 네 자리가 아냐 그대로 일어나 멀리 날아가기를’ 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현재의 불안과 걱정은 떨쳐 버리시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펼쳐 훨훨 비상하셨으면 합니다.
Q17마지막으로 매나테크코리아에서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매나테크코리아의 든든한 서포터요. 모든 것이 낯설고 쉽지 않았던 사회초년생 시절을 기억하며 주변 동료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따스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