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퓸그라피 향기를 상상하게 만드는 콘텐츠 마케터
따옴표좋은 비유를 통해 향기를 소개하는 직무입니다.따옴표
직무에 대해
Q1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퍼퓸그라피에서 근무하고 있는 황유진이라고 합니다!
Q2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기획부서에서 컨텐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3속해 계신 부서는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온라인에서 향수를 구매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향을 직접 맡을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향수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혹은 가장 좋은 비유를 들어 향수에 대한 특징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글)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Q4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나요?
대학생 때부터 내가 어떤 향기가 잘 어울리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았어요. 그럼에도 원래 향수 전문 기획자가 될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었어요. 한창 취준 시절, 마침 리서치 회사와 데이터 분석 회사에서 모두 떨어지고 나서 이 회사에 대한 공고가 올라왔었는데, 그동안 제가 향수에 관련된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등 저의 인생 중 일부를 향이라는 주제 하나로 묶을 수 있겠더라구요. 공고가 올라온 이후 그동안 썼던 자기소개서를 모조리 수정하고 포트폴리오도 새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합격하게 되어서 어느새 입사 1년 6개월 차를 달려가고 있네요!
Q5담당하신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새로운 향수, 잘 몰랐던 향수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접하고, 고객들의 반응을 바로바로 캐치해볼 수 있다는게 장점인 것 같아요.
Q6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가장 먼저 모니터를 킨 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군의 판매량을 검색합니다. 3일 간격으로 정확한 성과와 통계를 확인해요. 아, 또 고객의 후기를 매일 확인하는데 감동적인 리뷰와 정성스러운 댓글에 힘을 얻기도 합니다. 이후 오후에는 집중적으로 새로운 향수에 대한 컨텐츠 작성과 대표님의 피드백으로 바쁜 일과를 보내요.
Q7업무 중 가장 힘들었을 때는 언제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향수에 대한 기준을 가지는게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향기는 주관적인 영역이다보니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 가운데서 전문가로서의 중심을 잡는게 어려워요. 그래서 지금도 열심히 배우는 중이고, 배운 것에 확신도 필요하지만 동시에 고객들의 피드백도 놓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한창 지지부진하다가 고객들이 저의 컨텐츠를 읽고 향수를 구매하게 되었고, 만족한다는 후기를 하나 둘씩 접하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8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컨텐츠를 통해 구매로 이어진 고객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실 때 보람을 느껴요. 모르고 있던 향수였는데 너무 좋았다라며 평가를 해주셨던 고객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그런 후기를 볼 때마다 이 직무를 하고 있다는게 뿌듯하고 좋아요.
Q9회사에서 커리어를 위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주나요?
다양한 향수를 맡아볼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주세요. 덕분에 한 브랜드의 향수를 준비할 때 거의 모든 라인을 시향해보고 향기에 대한 이해와 폭도 넓어지는 것 같아요.
Q10직무 전문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나요?
향수는 일상에 녹아있는 거니까, 사람들의 행동을 더 유심히 관찰하려고 해요. 사람들이 이런 감정일 땐 어떤 표정을 짓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이요. 설명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향기를 조금 더 와닿게 설명할 수 있을 때 되게 보람차요.
Q11“이 업무를 할 때에는 OOO가 가장 필요하다!”
업무를 할 땐 배려심이 중요한 것 같아요. 어떤 사람은 향수에 대해 관심이 낮을 수도, 또 어떤 사람은 같은 향수도 다르게 해석할 수 있어요. 향수는 또 개인적인 경험과 추억이 얽히기도 하니깐요. 제가 어떤 향수에 대해 깊은 지식와 이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늘 배려와 존중하는 자세를 유지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우리 회사는
Q12회사의 사내문화 및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 단위로 단합이 잘되는 분위기라고 생각해요. 물류 부서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출고를 목표로,
기획 부서에서는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향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목표로 움직이고 있어요.
물론 기획부서에서 프로모션을 준비한 뒤, 물류 부서에 출고 시 함께 프로모션 증정품이 출고될 수 있도록 요청을 하는 등 부서 간의 팀워크도 좋은 편이예요.
Q13회사의 주력 서비스 혹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온라인으로 시향하고 싶은 향수들의 키트를 보내 드리는 서비스 ‘센츠하다'를 꼽고 싶어요. 향수를 맘놓고 시향하고 싶은데, 시간 혹은 지리적인 여건이 어려운 분들이 계시기도 하고 또 향수를 시향 해도 이 향수가 좋긴 좋은데 나랑 어울리는걸까… 등등 다양한 고민이 따라와요. 센츠하다는 집에서 내가 원하는 향수들을 편하게 주문한 뒤 집에서 편하게 맡아볼 수 있고, 이 향기가 어떤 향기를 내고 어떤 이미지와 부합하는지 등등의 전문가의 코멘트도 따라와요. 이후로 원하는 향기를 찾으셨다면 센츠했던 향수를 바로 주문해주시기도 하고, 혹은 맡아본 향수들을 바탕으로 다시 향수를 추천 받기도 한답니다.
Q14회사생활 중 가장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향수 회사에서 근무하다보니, 팀원분들이 다들 향수의 향과 특징들을 공유하고 인지하고 있거든요.
불리의 리켄데코스라는 향수가 초록초록한 이끼 향기 때문에 푸른 초원과 파란 하늘이 생각이 나는 향순데, 어떤 분께서 오늘 날씨 완전 리켄데코스다! 말해주신 적이 있어요. 이렇게 특정 상황을 향수에 빗대어 이야기해주신 것이 재밌던 일화 중 하나입니다.
또 워낙 향수가 많다보니, 중요한 약속이 있는 날이면 서로에게 향수 추천을 받고 해주는 것들도 재미있는 문화 중 하나네요.
Q15사원증으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있나요?
향수를 좋아한다면 향수를 직원가에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이 있어요! 최소 20% 에서 40% 정도까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후배들에게
Q16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나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향수와 향기에 관련된 것이라면 뭐든 좋을 것 같아요. 요새는 향수와 조향에 관련된 동아리도 생겼다고 들었어요. 저는 주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향수들을 많이 접하고, 친구들을 초대해서 같이 추천도 하고 맡아보러 다니고. 이런 경험들이 주였는데도 향수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했던 것 같아요.
또 자질이라 하면 당연하지만 배려심 있고 상대의 취향과 의견을 충분히 존중해주는 사람이 좋을 것 같아요. 향수와 향기는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이기도 해서,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기 보다 서로의 생각을 존중해주는 것이 필요한 것 같네요. 이런 소양들이 갖추어져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따옴표향기에 대한 진심을 보여준다면 충분합니다.따옴표
Q17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어떤 역량을 강조하셨나요?
일단 향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가장 강조했던 것 같아요. 화장품 판매사원으로 일하면서 유독 향수를 판매했을 때 재미있었던 에피소드 경험, 백화점 향수 팝업 아르바이트에 참여했을 때의 어려움과 소감을 솔직하게 풀어냈던 것 같아요. 또 친구들에게 향수를 추천하고 함께 향수 투어를 했던 경험, 대학교 교양 수업으로 ‘향기와 식물과학’ 을 수강했던 경험 등등. 모두 대단한 경험은 아니지만 향기에 대한 진심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했던 것 같아요.
향수 회사라고 해서 꼭 제가 많은 향수들을 알고 있다고 강조하기 보다, 앞으로 배울게 훨씬 더 많을텐데 그동안의 저의 행적들을 통해 앞으로 회사에서의 배움이 기대된다고 어필될 수 있도록 노력했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