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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디 해외에서도 인바디 성장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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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디

해외에서도 인바디 성장을 위하여!

해외사업파트 유럽팀 김서영

21.01.11 10347

따옴표직무의 매력은 다양한 국가의 해외 파트너들과 끊임없이 교류한다는 점입니다.따옴표

직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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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각 국가 대리점 및 판매점의 인바디 사업 계획과 판매 전략을 세우고 지원하는 부서입니다. 담당 국가의 지역 담당자로써, 현지 대리점과 소통, 영업 현황을 파악하고, 전략을 함께 고민하여 수행합니다. 아직 거래선이 없는 경우 대리점을 발굴하는 업무도 합니다.

Q2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나요?

관심을 가진 이유는 해외 시장을 경험해보고 싶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준비를 할 때 어떻게 커리어를 키워 나갈 지 생각을 하는데, 당시 국내 시장 경험으로는 사업에 대한 시야를 키우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Q3담당하신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국가의 해외 파트너들과 끊임없이 교류한다는 점입니다. 그 과정에서 해외에서 사업을 운영했을 때 마주하게 되는 여러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제2외국어, 커뮤니케이션 역량, 전반적인 경영 능력을 훈련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또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데 대리점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사업 계획 수립부터, 경영, 영업, 마케팅, 홍보행사 기획, 그리고 간접적으로는 수출입 업무에 대한 것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해외 사업파트가 해외 영업부였다고 합니다. 이름을 바꾸게 된 계기도 업무의 경계가 단순히 영업만 하는 것이 아닌 사업을 해 나가는 것이라 판단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Q4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오전은 이메일 확인과 매출 점검으로 시작합니다. 시차가 있기 때문에 많은 메일을 저녁에 받고, 오전에 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월 별 국가별 목표 대비 매출을 점검하며 더 필요한 업무가 무엇인지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직접 관리하는 SNS 계정들이 있어 이 업무도 오전에 하고 있습니다. 오후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합니다. 국가 시장 조사, 대리점에 도움이 될 영업 자료 제작, 미팅 자료를 준비합니다. 4~5시부터는 유럽 국가들이 일을 시작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이 시간부터는 대부분 영업 현황 공유, 영업 사원 교육을 위한 현지 대리점 통화가 잡혀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화상으로 진행됩니다.

Q5해당 직무에서 경력을 쌓으면 어떻게 성장할 수 있나요

직군으로는 피트니스, 헬스케어, 의료, 제약 분야의 업계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담당 국가에서의 업계 정보를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업무로는 흔히 다른 회사에서 해외영업이라 하는 일을 이해하고, 할 수 있게 되며 기본적인 수출입 업무 용어들도 이해하게 됩니다. 입사 초기에는 국내 영업을 해보면서 영업에 대한 감을 익혔고, 본격적으로 해외 업무를 담당하게 되면 여러 국가를 맡아 극 국가의 사업 계획, 영업 전략, 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따른 시장 조사, 대리점 발굴 대리점 관리, 행사 기획, 마케팅 홍보 그리고 원활한 수출입 업무 지원 등을 합니다. 초기에는 한두 국가에서 시작해서 점차 유럽,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지역을 담당합니다. 이후에는 직접 해외 법인으로 가시거나, 해외 대리점을 운영하시기도 합니다.

Q6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까요?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적극적이고 대화를 잘 이어가는 사람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끈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해외 사업파트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는 사업에 관심이 있으면 플러스 알파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직무에서는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현지에 상주하지 않고, 현지 거래처와 대화를 통해서 사업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나의 전략과 생각하는 바를 어떻게 논리적으로 대화하는가가 업무의 기본이 됩니다. 다시 말해 현지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 인바디가 지향하는 바를 함께 추구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여러 업무가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중심 업무를 끌고 나갈 수 있는 끈기도 요구됩니다. 또한, 인바디 제품 특성상 대부분 B2B 영업이기 때문에 고객도 헬스 센터나, 클리닉 등 본인의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이분들의 사업에는 어떻게 도움이 될지 적극적으로 대화를 주도해가야 합니다. 플러스 알파로 사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대리점의 사업, 고객의 사업에 자발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들여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7직무를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언어는 기본적으로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구사력이 되어야 합니다. 저도 잘하는 건 아니지만, 내 의사를 전달할 수 있을 만큼 해야 합니다. 이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8주로 어떤 부서와 협업을 하나요?

수출입 업무를 담당하는 해외 관리팀이 있는데 밀접하게 업무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사업과 영업을 하면 원할한 수출이 되도록 업무를 담당해 주십니다. 수출입 담당해 주는 팀, 제품 만들어서 생산하는 팀, 마케팅, 디자인팀 과도 많이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Q9출장을 가는 주기가 있나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제약이 많아서 못 나갔고 작년에는 절반 정도 해외에, 절반 정도 한국에 있었습니다. 6개월간 계속 있는 건 아니고 출국, 귀국을 반복합니다.

Q10신입사원이 입사 시 지역을 어떻게 담당하나요?

지역을 분할 받는다고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인바디과 다른 회사랑 비교했을 때 장단점이 분명합니다. 신입사원으로 들어왔을 때부터 프로젝트 매니저처럼 한 국가를 맡아서 담당을 하게 됩니다. 하면 할수록 맡는 국가나 지역 범위가 점점 넓어집니다. 장점은 주도적으로 할 수 있고 단점은 그만큼 따르는 책임감과 빨리 적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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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1회사의 사내문화 및 분위기는 어떤가요?

주도적인 사람, 작은 일부터 시작해서 일을 만들어갈 수 있는 사원, 사원 하나하나가 스타가 되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조용히 얇고 길게 일하고 싶으신 분들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내 문화는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맡은 업무만 한다면 야근, 복장, 회식 문화에 강요가 없습니다.

Q12회사의 주력 서비스 혹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인바디는 체성분 분석기에서 시작한 회사로, 전문가용 체성분 분석기가 주력 제품입니다. 최근 국내에는 인바디 970, BWA가 출시되어 해외에서도 두 제품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가정용 체성분 분석기의 해외 B2C 영업도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체성분 분석기 외에도, 혈압계도 양팔형 자동혈압계 BP750이 출시되었습니다. 혈압계 역시 가정용부터 병원용까지 구비하고 있습니다. 인바디에 대해서만 아시는 분들이 많으나, 이 외에도 토탈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FRA (신체 평형 능력 분석 시스템), 기초체력 검사 장비들도 갖추고 있으면 점차 헬스케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Q13회사의 복리후생 중 가장 좋은 것은 무엇인가요?

야근과 회식에 있어서는 되게 자유롭다고 생각합니다. 강요되는 분위기면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본인이 오늘 집에 가야 한다고 하면 눈치 볼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가장 좋습니다.

Q14회사생활 중 가장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일반 회사에 들어가면 대표님과 마주 앉아서 볼 기회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한 달에 한 번씩 영업 보고가 있습니다. 대표님께 직접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진행 상황 보고를 하고 그것에 대한 피드백을 주십니다.

Q15입사 전 느꼈던 회사의 이미지와 입사 후 느끼는 회사의 이미지는 어떻게 다른가요?

입사 전 인바디는 단순히 ‘지방 측정기, 인바디’를 파는 회사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입사를 하고 본 인바디는 국내 모든 체성분 분석기가 ‘인바디’ 고유 명사가 되어 불릴 만큼 국내 시장을 장악, 해외 시장은 매우 활발하게 개척하고 있는 회사였습니다. 지금과 같은 체성분 분석기 기술을 도입한 것이 인바디가 처음이라는 점을 입사 후에 알게 되었는데, 그만큼 개척과 도전 정신이 강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입 사원에 대한 기대와 투자도 가장 큰 회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유럽,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등 100여 개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는데, 인바디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는 회사일 것 같습니다.

Q16회사 건물은 어떻게 구성 되어있나요?

2~9층까지 사무실입니다. 10층은 휴게 공간인데, 커피를 마시거나 회의를 할 수 있고 간단하게 쉬다가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1층은 외부 고객이 오시면 별도 미팅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하에 대강당이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Q17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나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해외 사업이고, 의사소통이 강조되는 직무인 만큼 제2외국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영어 혹은 담당하고자 하는 지역의 언어는 원활하게 대화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논리력과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논리적으로 의사소통하여 상대방을 설득했던 경험이나, 문제 상황에서 나만의 방법으로 해결했던 경험, 한 가지 일을 끝까지 해서 성공시키거나 확장했던 경험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고 준비해두면 본인을 어필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영업,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의 경영 능력이 요구되다 보니 무언가를 팔아 본다거나, 마케팅 및 홍보 해본다거나, 경영 학회 활동을 통해 전략을 수립해보는 활동이 업무의 간접 경험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따옴표회사가 나를 뽑아줄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이 회사가 나의 적성에 맞는가도 매우 중요합니다.따옴표

Q18아직 직무를 결정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사람들과 말하는 것을 꺼리고, 여행 외에는 해외에 전혀 관심이 없는데 해외영업을 하게 된다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평소에 좋아했던 것과 해온 활동을 중심으로 직무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와 면접 준비를 할 때에도 활동과 역량, 성향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 경우 말할 수 있는 소재가 없습니다. 설령 입사한다 할지라도, 앞으로 수년을 이 업무를 해나가야 하는데, 이쪽으로 전문성을 키우고 싶은지 충분히 생각을 해보고 업계와 업무를 결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은 직무뿐 아니라 업계에 대한 고민도 포함입니다. 예를 들어, 이직을 할 때에도 B2B 영업을 해본 사람이 갑자기 B2C로 간다거나 피트니스, 의료기기, 건강 쪽 분야에 있던 사람이 전혀 다른 업계로 갈 때에는 그 이유가 논리적으로 충분히 설명되지 않으면, 설득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하게 될 업무와 몸담을 업계가 나의 관심사와 맞는지 고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19IBAT 전형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직무 특화된 쪽으로 말씀을 드리면 예시 지문에 ‘대리점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한 것인가?’에 대한 그런 문제가 나옵니다. 주로 비즈니스 이메일도 써야 해서 이메일을 직접 쓰는 문제도 나옵니다. 그리고 ‘이 문장은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것인가?’ 에 대한 논문 번역 지문도 나왔습니다. 하나 덧붙이면 토익, 토플이랑 비슷합니다. 지문 읽고 맞는 보기 고르는 것입니다.

Q20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자기소개서에서는 회사의 인재상, 직무 적합성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면접에서는 본인이 얼마나 자신감이 있는지 확신을 심어주는지도 중요합니다. 본인도 회사를 평가하는 자리라는 마음으로 자신감 있게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이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