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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화이트커뮤니케이션 '인재육성'을 넘어 '인재혁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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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중더화이트커뮤니케이션

'인재육성'을 넘어 '인재혁신'으로

경영지원실 김윤성

20.12.21 9618

따옴표조직과 구성원의 성장을 만드는 것이 바로 저의 업무인 동시에 사명이랍니다.따옴표

직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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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경영지원실 인사교육팀에서 인적자원개발(HRD)과 조직문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부터 조직개발'까지 조직과 구성원이 하나의 조직문화와 가치를 공유하고 공통의 목표를 지향하도록 지원하여 조직과 구성원의 성장을 만드는 것이 바로 저의 업무인 동시에 사명이랍니다.

Q2속해 계신 부서는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이름따라 간다'는 말이 있죠. 경영지원실은 임직원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조직은 크게 인재확보와 인재유지 및 육성을 담당하는 인사교육팀과 인프라 관리 및 유지를 담당하고 있는 전상총무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3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내년에 팀명을 변경하신다구요?

네, '지원을 넘어 혁신'을 주도하는 부서로서 기능을 다하기 위해 내년부터 팀명을 각각, HR혁신팀/인프라팀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Q4직무 목표가 있다면?

'같이 성장, 가치 성장'을 미션으로 임직원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만드는게 저의 최우선 목표구요, 중장기적 목표로는 저도 함께 성장하여 인재혁신을 주도하는 리더가 되는 거에요. '같이 성장, 가치 성장'이 제 업(業)의 미션이자 곧 저 개인의 목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5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좋은 퍼포먼스가 나오기 위해서는 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업에 애정을 담아야 한다고 배웠어요. 그래서 저는 작은일을 할때도 애정과 애너지를 담아서 고(高)컬리티를 추구하는 편인데요. 사소한거 하나하나 완벽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 독이 될 때도 많지만, 제가 완벽주의적으로 혼을 담아 기획한 행사나 캠페인 등을 보고 좋은 반응들이 있을때, 그 떄가 참 보람있는것 같아요. 그리고 일에 애정을 담다보니, 결과를 떠나 혼신을 다해 일하는 과정 자체가 보람될때도 많답니다.

Q6직무 전문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나요?

HRDer로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여러 직무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업의 본질과 비즈니스 이슈 등도 명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어요. 학습중심의 패러다임에서 성과중심의 패러다임으로 교육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이 중요해졌죠. 그래서 저는 마케팅, 개발, CS 등의 트랜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각 분야별로 뉴스레터를 받아보기도 하구요, 우리의 업에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컨텐츠는 보통 메모장에 제 생각과 함께 메모를 해두는 편이에요. 뿐만 아니라, 업과 관련된 컨퍼런스, 문화살롱? 등을 찾아다니면서 그 안에서 네트워킹를 만들어요. 컨퍼런스나 그외 모임들도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지만,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네트워킹과 정보교환?이 직무 전문성을 키우는데 키포인트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회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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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7회사의 사내문화 및 분위기는 어떤가요?

TWC는 '같이 성장'과 '가치 성장'을 추구해요. 성과보다 성장을,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성장지향의 문화를 만들기 위해 얼마전 직급을 폐지하고 호칭을 님으로 일원화 하는 등 다방면으로 문화혁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아직은 TWC만의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단계인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참여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보니, 수평,협업,창의 중심의 조직문화와 역량,역할 중심의 업무환경이 자연스럽게 조성되는 것 같습니다.

Q8여러가지 문화혁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것 같은데요. TWC가 문화혁신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가 문화혁신을 강조하는 이유를 설명하려면, 먼저 저희의 롤모델을 소개해야 될 것같은데요. 저희가 문화혁신을 위해 롤모델로 삼고 있는 기업들은 카카오,토스,야놀자,현대자동차,애플 나열하기 힘들정도로 너무 많아요. 이들의 특징은 product(상품)을 팔지 않고, value(가치)를 판다는 건데요, 가령 애플은 혁신이라는 가치를, 현대자동차는 세대와 세대를 연결하는 플랫폼이라는 가치를 파는것 처럼 말이죠. 기업이 만든 가치에 직원이 먼저 감동하고, 고객도 그 가치에 감동하는 것이 너무 매력적인 것 같더라구요. 이것이 바로, TWC가 문화혁신을 하려는 이유에요. '더 가치있고, 더 현명한 서비스를 통해 더 희망찬 미래를 추구합니다', 라는 TWC 경영이념을 TWC 구성원 모두와 공유하고 이 가치를 저희의 고객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면 , 우리 TWC도 제가 앞서 말씀드린 카카오 , 토스 , 야놀자,.현대 자동차처럼 누군가의 롤모델이 되어 있을 거라고 믿어요.

Q9TWC의 자랑은 무엇인가요?

TWC의 자랑은 바로 'TWC 사옥'이에요. 블루마블 게임을 모티브로 이름 지어진 공간 컨셉트는 보다 자유롭게 일하고 싶고, 새로운 생각들과 만나고 싶은 TWC 구성원들에게 여행처럼 설레고 편안한 시간을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같이의 가치'를 공간에서 찾기 위해 경영지원실장님께서 애정을 담아 디자인 하셨어요. 지하 1층은 복합 문화공간 플레이그라운드 서울과 부산이 있구요, 그 외에도 사내카페, 직원 휴게공간, 면잡장소가 블루마블 컨셉에 맞게 네이밍 되어 있어요. 복합문화공간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행사는 아무래도 전사적으로 참여한 기부행사 였던것 같아요. 코로나로 인해 판로가 막힌 신발업체의 신발을 기업에서 직접 구매하고, 그 신발은 직원들에게 기부 형태로 판매하여, 판매금을 전액을 직원들 이름으로 구청에 기부했는데, 정말 좋은 경험이었어요. 이렇듯, TWC 사옥은 요즘 강조되는 '직원경험' 향상을 돕고, '같이의 가치'를 찾아주는 매개체 역할을 해주는 것 같아요.

후배들에게

Q10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나 갖춰야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사람과 직무에 대한 이해는 관심에서 시작되죠. 요즘 HRM/HRD 스터디도 많고, 카페에도 필요한 정보들이 많아요.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던 간에, 내가 얼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관심을 통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는지, 또 그 인사이트를 앞으로 HRD 직무에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를 고민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그 과정 자체가 면접의 당락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HRDer로서의 기본기를 채워줄거에요.

따옴표왜 이일을 하고 싶은지 깊게 고민해보세요.따옴표

Q11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애플이 일하는 목적은, 세계 최고의 휴대폰을 만드는게 아니에요. 그것은 단순히 결과물일 뿐이죠. 애플이 일하는 이유는 다르게 생각하기의 가치를 믿고, 현실에 도전(혁신)하기 위함이라고 해요. 그래서 모든 제품을 유려한 디자인과 사용자친화적으로 만들고 있죠. 그래서 탄생한게 아이폰이구요. 왜 이일을 하고 싶은지 깊게 고민해보세요, 그럼 일하는 방식과 결과물은 목적에 맞게 따라올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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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 더화이트커뮤니케이션 에서 채용중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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